티스토리 뷰
* 박웅현의 인생을 대하는 여덟단어
- 책을 읽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좀더 올바른 시각으로 삶을 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존 ( 당신 안에 별을 찿으셨나요? )
자존(自尊), 스스로 자(自)에 중할 존(尊), 나를 중히 여기는 것, 이게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어마어마합니다.
'아모르파티 (Amor fati)' 네 운명을 사랑하라는 의미죠,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는 사람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의 결말은 정반대일 수 밖에 없습니다.
'메멘토모리 (Memento mori)' 죽음을 기억하라는 뜻의 라틴어 입니다. 내가 언젠가 죽을 것이니 살아 있는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하라는 것이고, 그러니 지금 네가 처한 너의 운명을 사랑하는 것이죠.
자신을 길을 무시하지 않는 것, 바로 이게 인생입니다.
아모르파티, 자기 인생을 사랑해야 하는 겁니다. 인생에 정석과 같은 교과서는 없습니다. 열심히 살다 보면 인생에 어떤 점들이 뿌려질 것이고, 의미없어 보이던 그 점들이 어는 순간 연결돼서 별이 되는 거에요, 정해진 빛을 따르려 하지 마세요. 우리에겐 오직 각자의 점과 각자의 별이 있을 뿐입니다.
모든 인생은 전인미답입니다.
본질 ( Everything Changes but Nothing Changes )
현상은 복잡하다. 법칙은 단순하다. ----- 버릴 게 무엇인지 알아내라.
모든것은 변하지만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그 복잡한 사물의 핵심이 무엇인지 보려는 노력, 어떤 것을 보고 달려가느냐가 세상가이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커다란 무기입니다.
고전 ( Classic, 그 견고한 영혼의 성 )
--
見 - 볼 견 ( 이 단어의 대단함에 관하여 )
모두가 보는 것을 보는 것, 시청(視聽).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 견문(見聞) 이죠 . 같은 뜻입니다.
친구가 되려면 시간이 걸리는것처럼 보는 것도 시간이 걸립니다. 이렇게 긴 시간 관심을 가지고 보면 친구가 되는 거죠.
진짜 見을 하려면 시간을 가지고 바줘야 합니다. 그렇게 시간을 들여 천천히 바라보면 모든 것이 다 말을 걸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이 아무것인 게 인생이더라
아무것도 아닌 것을 주목할 필요 있습니다.
見, 본다는 것은 사실 시간을 들여야 하고 낯설게 봐야 합니다.
호학심사, 즐거이 배우고 깊이 생각하라
현재 - 개처럼 살자
"불안하지 않습니다. 지금 제 답은 여기 있는 수천 명의 눈동자입니다. 혹시 불안하더라도 어쩌겠습니까? 타임머신을 타고 다시 돌아갈수는 없지 않습니까? 제가 불안해한다고 일이 잘 진행되겠어요? 그럴리 없고, 만약 제가 그런다면 제 불안만 드러나겠죠. 그리고 지금 앞에 있는 수천명의 눈동자에 제가 주는 인상만 약해질 뿐이죠"
간다는 선택을 했다면 뒤돌아보지 말아야합니다. 이것이 바로 오늘 이야기 할 '현재' 입니다.
그 원형의 시간 속에서 행복을 보는 겁니다. 순간에 집중하면서 사는 개. 개처럼 살자( 순간을 잡아라, 현재를 즐겨라)' 의 박웅현식표현이자. 삶의 목표입니다.
현재에 집중하라라는 말입니다. 밥 먹을때 걱정하지 말고 밥만 먹고 , 잠 잘 때 계획 세우지 말고 잠만 자라는 거죠.
어떤 선택을 하고 그걸 옳게 만드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건 뭐냐, 바로 돌아보지 않은 자세입니다.
권위 - 동의되지 않은 권위에 굴복하지 말고 불합리한 권위에 복종하지 말자
**
소통 - 마음을 움직이는 말의 힘
- CEO의 8가지 덕목
1. "무엇을 하고 싶냐" 보다 "무엇을 해야 하나" 묻는다.
2. 무엇이 기업을 위한 길인가 생각한다.
3. 계획표에 따라 행동한다.
4. 기꺼이 책임을 떠맡고 결정을 내린다.
5.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만든다.
6.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7. 생산적 미팅 시스템을 구축한다.
8. 항상 '우리'라고 말한다.
소통이 안대는 세가지 문제
1. 서로 다르다는 걸 인정하지 않는다.
2.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다.
3.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전하지 못한다.
소통을 위한 자세.
1. 다름을 인정하다.
2. 문맥을 생각하자
- 문맥을 잘 파악하는 건 지혜이고 센스입니다.
3. 생각을 디자인하다.
* 세상에는 공짜는 없습니다. 소통을 잘하고 싶으면 몇 가지 노력이 필요합니다. 문맥파악,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는 습과, 스케일 할때 형태를 잡는 데생이 필요하듯 자기 생각을 데생해야 해요, 연습하고 말을 만들어보는 거죠, 하고 싶음 말이 있다면 정리해보고, 어떻게 하면 내 말이 설득력이 있을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소통을 잘할 수 있는 방법
'7 Words Rule' 일곱단어 설명
인생 - 급한 물에 떠내려가다 닿은 곳에 싹 튀우는 땅버들 씨앗처럼
소설가 박범신의 소설 [ 촐라체]에 '길고 위험이 넘치는 전인미답의 시간을 살아가야 할 이제 겨우 스물한 살의 청년
기을 걸으며 당연히 실수할 겁니다.그러니 실수를 못 견디고 좌절하지 마세요.
아쉽게도 인생은 종종 내 뜻과 무관하게 실패와 마주하게 됩니다. 때문에 실패를 기본 조건으로 놓고 살면 작은 일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보왕삼매론]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마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마라.
공부하는 데 마음에 장애가 없기를 바라지말.
수행하는데 마가 없기를 바라지마라.
일을 괴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마라.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마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마라.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마라.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마라.
억울함에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마라.
힘이 세거나 모든 걸 가진 사람이 아니라 어떤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 가지고 있던 것들을 잘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한 사람이 가장 존경받았답니다.
어떤 인생이든 어떤 형태가 될지 모르지만 반드시 기회가 찿아옵니다. 그러니 이들처럼 내가 가진 것을 들여다보고 잡아야 합니다.
무엇이 본질 적인 것인지, 고전이 왜 중요한지, 발견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를 생각하며 지혜롭게 하루하루를 쌓아나야가합니다.
이렇게 하루하루르 꽉 채워 살다가 돌아보면 펼쳐저 있느 게 인생이지, 단 하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루하루를 허술하게 보내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지금 내가 겪고 있는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결과이다. '
불환인지불기지 환기무능야. [논어] 에 나오는 말입니다.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걱정하지 말고, 내가 능력이 없을을 걱정하라는 뜻입니다.
내가 준비만 잘하고 있다면 남들이 알아줍니다. 인생은 공짜가 없으니깐요.
인생이라는 마라톤을 달릴 때는 일희일비하며 흔드리지 말고 묵묵히 내가 생각하는 본질이 무엇인지, 내 안에는 실력이 있다는 자존을 가지고 'Be Yourself' 하는 게 제일 잘 사는 방법인 것 같아요.
인생에 정답은 없습니다.
지혜로운 사람들은 선택한 다음에 그걸 정답으로 만들어내는 것이고, 어리석은 사람들은 그걸 선택하고 후회하면서 오답으로 만들죠. 후회는 또 다른 잘못의 시작일 뿐이라는 걸 잊고 말입니다.
견을 이야기할 때에도 말했듯 인생을 살면서 무엇보다 행복을 가장 우선으로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은 풀과 같습니다. 풀은 사방천지에 다 있어요. 행복도 그렇고 풀은 생명력이 무척 강합니다.
묵묵히 자기를 존중하면서. 클래식을 궁금해 하면서, 본질을 추구하고 권위에 도전하고. 현재를 가치 있게 여기고, 깊이 보가면서, 지혜롭게 소통하면서 각자의 전인미답의 길을가자.
'여러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년의삶 (0) | 2017.10.17 |
---|---|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마세요 (0) | 2017.06.26 |
다시 책은 도끼다. (0) | 2016.07.20 |
침묵의 기술 책 내용 정리 (0) | 2016.06.12 |
( 허각 & 정은지 ) 이제 그만 싸우자. (0) | 2014.07.09 |